직무체계
-
직무분류는 조직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직무들을 직무특성 및 요구되는 기술, 지식, 경험의 유사 정도를 기준으로 일관되게 분류하는 작업입니다. 직무급 도입과 같이 직무특성을 반영한 직무중심 인사제도 운영을 위해서는 합리적인 직무분류가 선행이 되어야합니다.
직무분석은 직무의 존재 이유, 하위과업 및 기능 구성, 그리고 해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 요건들을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직무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제도 운영의 원칙을 확립하고, 필요역량 등을 제시함으로서 인사제도의 수용성과 합리성을 증대시킬수 있습니다.
직무평가는 직무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조직내 직무들의 상대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직무평가의 결과는 Broad Banding을 위한 기초 작업, 실질적인 직급체계 수립,직무급의 도입 및 경력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이 됩니다.
직무설계는 하부단위의 과업들을 체계적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직무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직무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직무의 성과나 구성원의 만족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직무의 내용과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함과 동시에 개인의 욕구도 충족할 수 있는 직무설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근로생활의 질이 중요해짐에 따라 근로자 입장에서 임금못지 않게 근로시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입장에서도 비정규직이 증가하고 유연한 인력관리가 필요해짐에따라 다양한 근로시간제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와 기업의 요구, 근로기준법 등 법적 요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합법적인 근로시간제를 운영하여야 합니다